정치경제법률/언론은

[손석희 인터뷰] 알랭 드 보통 "좋은 언론은 자유로울 뿐 아니라 지혜롭다" (16분 - 2015. 1 .22)

천사요정 2018. 9. 27. 15:19
[손석희 인터뷰] 알랭 드 보통 "좋은 언론은 자유로울 뿐 아니라 지혜롭다" (16분 - 2015. 1 .22)

알랭 드 보통 "좋은 언론은 자유로울 뿐 아니라 지혜롭다"
(16분 - 2015. 1 .22)



https://www.youtube.com/watch?v=GM6zaNqNeK0



뉴스의 시대뉴스에 대해 우리가 알아야 할 모든 것


‘일상의 철학자’ 알랭 드 보통, 미디어에 중독된 우리에게 말을 건네다!

틈만 나면 손 안의 스마트폰을 켜고 뉴스를 검색하는 것은 우리 시대의 새로운 습관이다. 수시로 뉴스를 확인하지 않으면 초조해질 정도로, 우리는 이상하리만치 뉴스에 ‘중독’됐다. 우리는 왜 뉴스에 열광하는 것일까? 일상의 불안과 곤경을 날렵하게 파고드는 작가 알랭 드 보통의 『뉴스의 시대』는 현대의 미디어를 둘러싼 풍경을 낱낱이 묘사하며, 넘쳐나는 뉴스와 이미지들 속에서 어떻게 하면 생산적이고 건강하게 뉴스를 수용할 수 있는지 이야기한다.

이 책은 정치·해외·경제·셀러브리티·재난·소비자 정보 등 각 분야로 구분해 뉴스의 역할에 대해 조명한다. 정치 뉴스는 왜 재미없게 느껴지고, 경제 뉴스는 왜 그렇게 딱딱하게만 느껴지는지, 왜 셀러브리티의 연애 소식에 우리는 그토록 집착하는지, 끔찍한 재난 뉴스가 역설적인 희망의 메시지를 던지는 이유는 무엇인지 짚어본다. 나아가, 현대 민주주의 사회에서 언론은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꼼꼼히 따져 묻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