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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통 축소에 DSR 규제까지…직장인 더 견고해지는 대출절벽

천사요정 2020. 11. 23. 23:00

은행들 직장인·전문직 대상 마통 한도 일제히 축소

정부의 대출 규제와 맞물려 한도 급감…“막차 타기”

연소득 8000만원이 넘는 고소득자에 대한 신용대출 한도가 줄어들 전망이다.ⓒ뉴시스

 

연소득 8000만원이 넘는 고소득자에 대한 고액 신용대출 규제와 시중은행의 마이너스통장(마통·한도대출) 대출상품 최고한도 하향 조정 등으로 대출 문턱이 높아지면서 '대출절벽' 현상이 현실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고소득 직장인보다 소득이 낮은 사람이 대출을 더 많이 받는 역전 현상이 발생하면서 형평성 논란까지 나온다.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시중은행들은 최근 직장인과 전문직 등을 대상으로 하는 마통 대출 상품 최대 한도를 대폭 하향 조정했다.

 

우리은행은 지난 20일(대면채널)부터 주요 마이너스통장 대출 상품 최고한도를 기존 2~3억원에서 1억원으로 줄였다.

 

세부적으로 보면 우리 주거래직장인대출, 우리원(WON)하는 직장인대출 한도는 기존 최고 2억원에서 1억원으로, 우리 스페셜론 한도는 최고 3억원에서 1억원으로 각각 축소됐다.

 

또 협약기업체 임직원 대상 대출인 프라임 파워론(PPL)의 경우 최고 한도를 1억원으로 일괄 적용키로 했다. 비대면 채널은 23일부터 적용된다.

 

앞서 신한은행도 지난달 19일부터 별도 한도를 두지 않았던 전문직 전용 대출을 최고 1억원까지만 내주기로 했다. KB국민은행과 NH농협은행 역시 각각 전문직 전용 대출 마통 최고한도를 기존 1억5000만원에서 1억원으로, 기존 2억5000만원에서 2억원으로 낮췄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의 신용대출 규제가 시행되면 대출 한도는 더욱 줄어들 전망이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13일 이달 말부터 연소득 8000만원이 넘는 고소득자가 총 신용대출액 1억원을 초과하면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40%를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DSR은 모든 가계대출의 원리금 상환액을 연간 소득으로 나눈 값으로, 주택담보대출(주담대)뿐 아니라 신용대출과 카드론을 포함한 모든 금융권 대출 원리금 부담을 반영한다.

 

현재는 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 내 시가 9억원 초과 주택을 담보로 한 신규 주담대에 DSR 40%(비은행권 60%) 규제를 개인별로 적용하고 있다.

 

이 규제가 이달 30일부터 연소득 8000만원이 넘는 고소득자의 신용대출 1억원 초과에도 적용되는 것이다. 다만 제도 시행전에 1억원을 초과하는 신용대출을 보유하고 있던 차주가 기존 신용대출의 기한을 연장하는 경우와 금리 또는 만기 조건만 변경되는 재약정 등은 규제가 적용되지 않는다.

 

그동안 은행들이 통상 연소득의 1.5배 정도를 신용대출로 내줬다면 앞으로는 대출 가능 금액이 최대 10분의 1 수준으로 줄어드는 셈이다.

 

예컨대 연봉 8000만원의 직장인이 신용대출 1억원을 이미 보유하고 있다고 가정할 경우 DSR 적용 전에는 최대 1억2000만원까지 신용대출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DSR 적용 후에는 대출 가능 금액이 1900만원으로 대폭 줄어든다.

 

또한 기존에 주담대 4억원, 신용대출 1억원이 있는 경우 차주단위 DSR 40%를 적용하면 연소득 8000만원과 1억원인 차주는 추가로 신용대출을 받을 수 없다. 연소득 1억2000만원과 1억5000만원인 차주라면 각각 1900만원, 1억700만원의 추가 대출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현재 마통 등 신용대출 ‘막차’를 타려는 대출 수요자들이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실제 신용대출 규제 발표 직전인 지난 14~15일 주말 이틀 동안 KB국민·신한·우리·하나은행 등 4대 시중은행에서 신규 취급한 비대면 신용대출은 775억원에 달했다. 규제가 발표되기 전 주말인 7~8일에는 대출금액이 219억원 수준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일주일 새 약 3배 넘게 불어난 것이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이달 30일 이전까지 마통을 포함한 신용대출을 미리 받아놓으려는 막차 수요가 몰리고 있는 상황”이라며 “금융당국의 신용대출 규제와 은행의 마통 한도 축소가 겹치면서 대출 한도가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지만 연소득 8000만원이 넘는 고소득자가 총 신용대출액 1억원을 초과할 경우에만 해당한다”고 말했다.

 

이어 “연소득 8000만원 초과 차주도 주담대를 별도로 받지 않았을 경우와 연봉이 8000만원 이하인 차주의 경우에는 원래대로 대출이 나오기 때문에 별 영향이 없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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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소득 8000만원이 넘는 고소득자에 대한 고액 신용대출 규제와 시중은행의 마이너스통장(마통·한도대출) 대출상품 최고한도 하향 조정 등으로 대출 문턱이 높아지면서 '대출절벽' 현상이 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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