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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천사요정 2019. 10. 20. 21:13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배경

 

1. 개념

- 현대의 자연생태계 위기와 유아교육의 현장의 반생태적인 요소의 발견에서부터 출발

- 모든 생명가치와 그 실현을 존중

- 주어진 상황에서 다른 생명의 가치와 조화

- 아이의 자연성을 실현하는 것에 초점

- 생태학과 유아교육의 만남으로 생태학적 접근의 유아교육

> 생명사상내지 생명의 세계관에 터전을 두고 잇는지 생명 중심의 유아교육

> 자연의 순리를 따르는 자연친화적 교육

> 생명의 원리에 따라 영유아를 기르는 교육

> 유아 조상들이 영유아를 기른 지혜에 바탕

> 유아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2. 배경

- 1990년 우리 어린이들의 보육을 걱정하는 모임에서 싹트기 시작

- 자연에 대한 체험과 그 과정에 내포되어 있는 창조성과 통찰력을 존중되어야 한다

-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소중함을 느낄 수 있고, 생명 공동체의 필요성을 깨달을 수 잇는 감성을 키워주는 생태학적 자연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 유아교육은 행사가 아닌 자연과의 일상적인 만남과 사귐을 통해 살아 있는 생태계를 직접 만지고 경험하는 자연친화적인 장으로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관점 형성이 필요하다

- 생명의 순화적인 질서에 맞추어 생활하려는 태도를 기르는 생태 중심 유아교육이 필요하다

 

3. 생태유아교육의 목적

- 생명공동체 실현 : 사람과 자연이 하나되는 세상

- 사람공동체 실현 :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사는 세상

- 아이들의 생명 살림 : 아이들이 행복하게 사는 세상

- 아이살림 : 몸과 마음과 영홈의 안정과 조화

- 사람공동체 실현 : 가정, 학교, 사회가 함께 살아가는 교육 지향

- 생명살림 : 자연, 사람, 사물을 모시고 살리는 교육

 

4. 생태유아교육의 이념

1) 생명중심 유아교육

- 모든 우주 만물이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하나의 순환체계이며, 연결되어 잇는 생명공동체임을 가르친다

- 일상생활 속에서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

- 자연을 대할 때 가지고 노는 놀이의 대상이 아닌 더불어 함께 살아가야 할  동무가 되도록 가르쳐야 한다

2) 공동체 중심 유아교육

- 생태유아교육은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공동체, 개인과 가족이 함께 어우러지는 가족공동체, 사람과 사회가 함꼐 하는 사회공동체, 사람과 자연이 함께 하는 생명공동체를 재건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3) 몸, 마음, 영혼(전인)의 유아교육

- 주입식 교육, 점수따기 식 교육, 획일주의적 경쟁교육의 병폐를 낳음

- 아이들에게 자연의 놀이와 아이다움을 잃어버리게 한다

- 과도한 지식만 주입시켜 머리만 큰 아이 따뜻한 감성이 없는 영성이 없는 아이, 몸과 마음이 병든아이로 자라고 있다

- 몸교육, 마음교육, 영혼교육이 되어야 한다

- 이성교육, 감성교육, 영성교육이 되어야 한다

- 이런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요즘 아이들이 잃어버린 자연과 놀이와 아이다움을 되찾아 주는 교육내용을 담고 있어야 한다

 

5. 생태유아교육의 교육내용

1) 생태유아교육과정을 통해 신명나는 어린이로 키우고, 신명나는 세상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것

- 신명나는 어린이가 되기 위해서는 10가지 어린이상과 관련된 내용을 담아야 한다

- 신명나는 세상인 사람과 자연이 하나되는 생명공동체,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사는 사람공동체, 아이들이 행복하게 사는 세상을 만드는 데도 유익한 내용을 담아야 한다는 의미이다

- 몸, 마음, 영혼, 이성, 감성, 영성 교육

- 이러한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요즘 아이들이 잃어버린 자연과 놀이 아름다움을 되찾아 주어야 한다

2) 삶교육

- 생태유아교육과저으이 내용은 일상적인 삶의 현실과 관련된 모든 것

- 몸과 마음과 영혼이 건강하고 행복한 생명체로 살아가게 되낟

- 행복한 삶을 위해 현재 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에 초점을 맞추어 실제 싦을 위한 실제 삶에 의한 내용을 선정해야 한다

3) 땀교육

- 음식만들기, 옷만들기, 집짓기, 텃밭가꾸기 등 직접 몸을 움직이면서 땀의 소중함을 체험하는 활동

- 페스탈로치의 노작교육 프뢰벨의 노작교육

- 신체는 마음과 하나이자 서로 연계를 가지는 것, 마음이 불편하면 몸도 아프고 몸이 병들면 마음도 약해져 간다

- 결국 몸과 마음은 뗄 수 없는 유기적 관계이다

4) 관계교육

- 스스로 살아가는 법보다 더불어 살아가는 법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관계교육이 필요

- 사람과의 관게, 사물과의 관계, 자연과의 관계 모두 중요

5) 감각교육

- 유아들에게 자연과의 교감을 통해 잃어버린 감각을 찾아줄 필요 강조

- 텃밭 가꾸기, 산책, 손끝놀이

6) 앎교육

- 지혜교육이라고 할 수 잇다

- 일상적인 삶의 유익한교육

7) 감성교육

- 아이는 자연을 통해 감성을 기르고 감정적 예술행위를 통해 자연의 이치를 느끼게 된다

- 아이의 풍부한 감성의 터가 몸으로 펼쳐질 때 손짓 하나 행동 하나가 예술이 될 수 있다

- 아이의 감성이 펼쳐져 미학이 되고 있는 춤과 노래와 이야기로 신명을 돋우게 된다

8) 영성교육

- 인간의 몸, 마음, 영혼의 조화로움 존재

- 아이의 몸과 마음과 영혼의 세부분이 하나의 생명으로 연결된 생명체

- 하나이명서 셋으로 작용하는 일체삼용이다

- 아이살림은 몸살림, 마음살림, 영혼살림으로 통한다

 

6. 생태유아교육의 교육방법

1) 기다림과 느림의 교육

- 자연의 순리를 따르는 기다림과 느림의 교육

- 아이의 자연적이고 정상적인 성장, 발육과 변화는 부모나 교사의 끈질긴 기다림과 인내심의 겨로가

- 더빨리, 더많이를 추구하는 구조적기능적인 교육과 대비되는 특성

2) 감각을 살리는 교육

- 아이들의 감각을 제대로 일깨우는 방향으로 행해져야 한다

3) 삶을 체험하는 교육

- 삶으로 접근, 생활 속 교육을 통하여 스스로 살아가는 힘을 갖도록 하는 것

- 사람과 시간과 공간을 하나로 하고, 직접 세상 속으로 들어가 사람들의 삶과 자연의 생태를 경험하게 한다

- 이러한 모든 교육행위는 아이들의 자발성에 기초하고 있다

4) 놀이와 재미를 통한 교육

- 놀이란 학습이 아니라 철저한 재미

- 진정으로 재미있어하고 자유와 해방감을 느낄 수 있는 놀이 위주로 교육한다

- 아이들이 놀이문화를 만들어가도록 환경제공

5) 자유로운 표현을 격려하는 교육

- 아이들의 자유로운 느낌과 생각을 드러내도록 격려하는 교육

- 아이들은 표현을 통하여 꿈을 갖게 되고 정서적 만족감과 풍부한 상상력을 갖게되어 나아가 예술적 감흥과 능력을 갖게 된다

 

생태유아교육의 프로그램 운영

 

1. 생태유아교육의 실천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기본 방향

- 인공적인 교재, 교구를 통한 간접 체험보다는 자연과의 직접체험을 강조

- 보육시설을 정보와 지식 전달의 장이 아닌 삶을 체험하는 장에 되게 한다

- 물, 모래, 흙 햇및과의 접촐을 많이 할 수 잇는 실외놀이 활동을 많이 한다

- 교사의 계획된 주제와 활동에 의한 것보다 아도으이 흥미에 따라 활동을 한다

- 감각발달 및 체력 향상을 위한 운동놀이를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