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산제약농산물정유/일본나치전범

스페인서 ‘조선왕국전도’ 본 문 대통령 “독도, 한국 영토라는 소중한 사료”

천사요정 2021. 6. 18. 06:30

스페인 상원도서관 소장…도서관장 “한국인에 가장 와닿는 기록일 것”

 

스페인을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 상원의사당에서 상·하원 합동 연설을 마친 후 상원 도서관을 방문, 안헬 곤잘레스 도서관장에게 ‘조선왕국전도’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청와대)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스페인을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스페인 상·하원 합동 연설을 마친 후 마리아 필라르 욥 쿠엔카 상원의장, 메리첼 바텟 라마냐 하원의장과 함께 스페인 상원 도서관을 방문했다.

문 대통령은 안헬 곤잘레스 도서관장으로부터 상원도서관이 소장하고 있는 ‘조선왕국전도’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곤잘레스 관장은 지도를 보여주며 “1730년대 대한민국 한반도의 지도인데, 한국인들에게 가장 와닿는 기록이 아닐까 싶다”고 말했다. 

18세기 프랑스의 지리학자이자 지도 제작자 장 밥티스트 부르기뇽 당빌은 당시 중국의 실측지도인 ‘황여전람도(皇輿全覽圖)’를 참고해 중국과 주변 지역을 나타낸 ‘신중국지도첩’을 발간했는데, ‘조선왕국전도’는 여기에 포함돼 있다.

 

스페인 상원 도서관에 소장된 ‘조선왕국전도’. (사진=청와대)

‘조선왕국전도’는 서양인이 만든 조선지도 중 현존하는 것으로는 가장 오래된 지도로 알려져 있는데, 지명은 중국어식 발음표기를 따르고 있다. 당시 독도를 지칭하는 우산도(于山島)를 천산도(千山島)로 혼동해 ‘챤찬타오(Tchian Chan Tao)’로 표기하고 있고, 우산도와 울릉도가 모두 조선의 영토임을 명확하게 표시하고 있다.

설명을 들은 문 대통령은 “독도가 한국의 영토임을 보여주는 아주 소중한 사료라고 할 수 있다”면서 “아주 소중한 자료를 보여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정책브리핑의 정책뉴스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 :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사진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기사 이용 시에는 출처를 반드시 표기해야 하며, 위반 시 저작권법 제37조 제37조(출처의 명시)


① 이 관에 따라 저작물을 이용하는 자는 그 출처를 명시하여야 한다. 다만, 제26조, 제29조부터 제32조까지,
제34조 및 제35조의2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개정 2011. 12. 2.>


② 출처의 명시는 저작물의 이용 상황에 따라 합리적이라고 인정되는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저작자의 실명
또는 이명이 표시된 저작물인 경우에는 그 실명 또는 이명을 명시하여야 한다.
닫기 및 제138조 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추가설명하는 유투브가 있어 포함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at0JcfDypzg&ab_channel=%EB%B6%81%EB%A9%94%EB%94%94BookMeditation%EB%B6%81%EB%A9%94%EB%94%94BookMeditation 

영상설명:

유럽 순방을 성공적으로 마친 문재인 대통령은 17일을 끝으로 영국-오스트리아-스페인으로 이어진 유럽 3개국 순방을 마치고 귀국길에 올랐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주요 7개국 G7 정상회의 참석 이후 오스트리아와 스페인을 국빈방문했습니다.

그런데 오스트리아와 스페인이 ‘기대 이상’의 역대급 환대를 받아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오스트리아는 인구 900만명 규모의 작은 국가지만, 철강과 기계공업 위주의 강소기업 116개를 보유해 1인당 소득이 5만달러에 육박하는 선진국으로서 문화예술 뿐 아니라 과학기술에 강점을 보여 기초과학 분야 노벨상 수상자 17명을 배출한 국가입니다. 스페인을 국빈 자격으로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은 상원 도서관을 찾아 '조선왕국전도'를 관람하며 서양인이 만든 조선지도 중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지도로 알려진 '조선왕국전도'를 관람하게 됐는데, 해당 지도에는 독도와 울릉도가 조선의 영토로 분명히 표기되어 있는 아주 소중한 자료입니다.

 

G7 회의 당시 일본이 우리나라의 독도수호 훈련을 문제 삼아 한일 정상 간 약식회담을 무산시켰다는 논란이 불거진 직후에 스페인 도서관에서 관람하게 된 '조선왕국전도'를 통해 일본을 겨냥한 외교적인 행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스페인은 유럽연합의 4대 강국으로, 코로나19 대유행 초기에 유독 큰 피해를 입어 2020년 경제성장률은 전년보다 11%나 감소했을만큼 상당한 경제적 손실을 입고 있습니다. 또한 스페인은 일본기업 닛산이 바르셀로나 공장 폐쇄를 결정해 난감한 상황에 처해 있는데, 코로나19로 인해 경제가 어려운 와중에 일본의 닛산 공장 폐쇄 결정으로 3,000명의 실업자가 생겨날 판이고 지역경제까지 무너질 위기에 놓여 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