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기관에선 면접위원이 아닌 사람이 임의로 면접장에 입실해 면접대상자 2명중 1명에게만 질의하고, 질의를 받은 자가 최종 합격한 사례도 적발됐다.
또다른 기관에선 응시자 부모의 성명과 직업, 근무처가 적힌 응시원서를 심사위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내부 고위급 직원 자녀에게 높은 점수를 주도록 유도한 사례도 드러났다.
우대사항 가점 등 전형과정의 점수를 모호하게 주거나 고의로 조작하는가 하면, 채용 과정 도중에 배점을 변경하거나 신설한 경우도 발견됐다.

채용업무 담당자가 특정 응시자들을 선발하려 임의로 경력 점수를 조작하거나, 고득점이 예상되는 다른 응시자들의 경력 점수를 하향 조정한 사례까지 드러났다. 경력이나 전공 분야가 응시 요건에 미달하는데도 합격 처리한 경우는 부지기수였다.
이러다보니 가점 대상자에게 가점을 주지 않아 불합격 처리되거나, 지역 유력인사의 자녀가 채용되는 경우도 빈번했다.
특정인을 채용하기 위해 모집공고 기간을 어기거나 채용 인원과 절차 등을 두루뭉수리하게 공시하는 경우, 경영정보 공개시스템인 '알리오'에 공시하지 않고 협회 홈페이지에만 내붙인 곳도 있었다.
당국은 합동 심층조사를 벌여 이번에 적발된 사례들을 정밀분석하는 한편, 지방 공공기관 824곳과 기타 유관단체 272곳에 대한 점검도 이달말까지 차질없이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토대로 이달말 제도개선 과제를 마련하고 채용비리신고센터는 상설화해 운영하기로 했다. 이미 비리와 특혜로 채용된 일명 '금수저들', 또 억울하게 탈락한 '흙수저들'을 어떻게 할 것인지 정부 후속대책에 비상한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다.
일단 김 차관은 "공공기관 채용비리 문제는 공정사회와 공정경쟁 환경을 조성하는데 큰 걸림돌이 된다"며 "뿌리를 뽑겠다는 각오로 끝까지 임해달라"고 각 부처에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