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단 공장 설립...원가 경쟁력 확보
[이코노믹리뷰=김동규 기자] 한국 대기업들의 미국 현지 공장 신설 이야기가 올해 들어 특히 많이 들리고 있다. 세계 최대 시장 중 하나인 미국 소비자들을 공략하기 위해서 현지에 공장을 세우는 것인데 물류비, 과세, 배송시간 등을 줄여 원가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LG전자 테네시 세탁기공장 전경. 출처=LG전자 |
LG전자·삼성전자 미국 공장 가동중
국내 대표 가전회사인 LG전자와 삼성전자도 미국 현지에서 생활가전 공장을 가동 중이다. LG전자는 5월 29일 미국 테네시주 클라스빌에 위치한 테네시 생산법인에서 LG전자 테네시 세탁기공장 준공식을 가졌다.
이 공장은 2018년 12월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갔고, 연간 120만대의 세탁기를 제조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연면적 7만 7000㎡규모(대지규모 125만㎡)에 약 600명이 근무한다. 총 투자금액은 3억 6000만달러(약 43000억원)이다.
LG전자가 미국에 생활가전제품 생산 공장을 세운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개의 생산라인에서 드럼·통돌이 세탁기를 생산한다. 공장은 지능형 자율공장으로 지어졌다. LG전자 관계자는 “프리미엄 가전 수요가 높은 미국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수년 전부터 미국 내 현지생산을 검토해 왔다”면서 “현지 생산으로 인해 현지 시장 변화에 적극 대응할 수 있고, 관세, 물류비, 줄어든 배송시간 등으로 원가 경쟁력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앞선 2018년 1월부터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주 뉴베리카운티에서 세탁기 공장을 가동하고 있다. 이 공장에는 2020년까지 약 3억 8000만달러(4520억원)이 투자된다. 연간 100만대의 세탁기를 생산할 수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도 “삼성이 생활가전 공장을 미국에 큰 규모로 지은 첫 번째 사례가 사우스캐롤라이나주 공장”이라면서 “미국 소비자들의 현지 니즈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공장을 현지서 가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 롯데케미칼 미국 공장 전경. 출처=롯데케미칼 |
롯데케미칼·SK이노베이션도 미국에 공장 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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