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바키아의 에어카, 두차례 시험비행 성공
날개를 펼친 플라잉카 ‘에어카’. 클라인비전 제공
3분 안에 자동차에서 비행기로 변신할 수 있는 새로운 플라잉카 시제품이 선을 보였다.
슬로바키아의 신생기업 클라인비전(KleinVision)은 최근 슬로바키아 피에슈차니공항에서 에어카(AirCar)라는 이름의 플라잉카 시험비행에 성공했다. 에어카는 이날 고도 457미터까지 올라갔다 내려오는 시험비행을 두 차례 실시했다. 이 플라잉카는 전환 모드의 버튼만 누르면 접혀 있던 날개가 좌우 양쪽으로 펴지며 자동차가 비행기로 바뀐다.
날개를 펴고 있는 에어카. 유튜브 동영상 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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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속 200km서 이륙…300미터 활주로 필요
차체 무게가 1100kg인 에어카는 2인승으로 비행시 최대 200kg의 추가 하중을 견뎌낼 수 있다. 베엠베(BMW)의 1.6ℓ 엔진을 사용하며 유효 출력은140마력이다. 클라인비전은 보도자료를 통해 "한 번에 갈 수 있는 거리는 약 1000km로 예상하며, 비행시 연료 소비량은 1시간당 18리터"라고 밝혔다. 에어카의 이륙 속도인 시속 200km에 도달하기 위해선 활주로 역할을 할 300미터의 도로가 있어야 한다.
에어카 개발자이자 이 회사 최고기술책임자(CTO)인 스테판 클라인 교수는 "유럽항공안전청(EASA) 규정에 따라 필요한 모든 비행 시험을 마치고 나면, 이후 6개월 안에 300마력 엔진을 탑재한 시판용 플라잉카를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클라인 교수는 이미 구매하려는 사람이 있다고 덧붙였다.
이륙을 위해 조종간을 당기고 있다.
회사 공동설립자이자 투자자인 안톤 자작은 공항까지 가서 보안 수속을 밟아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곧바로 비행기로 전환해 목적지까지 갈 수 있는 점, 착륙 뒤에는 직접 운전을 하며 골프장이나 사무실 또는 호텔까지 가 주차장에 세워 놓을 수 있는 점 등을 에어카의 장점으로 꼽았다.
이 회사 공동설립자이기도 한 클라인 교수는 슬로바키아공대 졸업논문으로 플라잉카 `아에로모빌' 개념을 제시한 것을 계기로 이후 플라잉카 개발에 뛰어들었다. 1990년 아에로모빌을 창업한 그는 이곳에서 시제품 개발을 이끌다 2016년 독립해 나온 뒤 이듬해 클라인비전을 설립했다. 2014년 첫 시험비행에 성공한 아에로모빌의 플라잉카 역시 접이식 날개를 갖고 있으며 2인승이다.
에어카의 비행 장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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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팔브이, 3륜형 플라잉카 도로주행 승인
현재 플라잉카 개발업체로는 슬로바키아의 두 업체를 포함해 중국 지리자동차가 인수한 미국의 테라퓨지아, 네덜란드의 팔브이(PAL-V) 등이 있다. 아직 교통 당국으로부터 정식 운행 승인을 받은 업체는 없다. 다만 세계 최초의 양산형 플라잉카를 자처하는 팔브이의 리버티는 29일 1단계로 도로주행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2인승 리버티는 이륙시 330미터의 활주로가 필요하며, 연료를 가득 채울 경우 4.3시간을 연속 비행할 수 있다. 팔브이는 2022년 90대를 한정생산해 출시한다는 목표 아래 그때까지 모든 테스트를 완료할 계획이다.
네덜란드 팔브이의 3륜 플라잉카 ‘리버티’. 팔브이 제공
플라잉카는 필요에 따라 자동차나 비행기로 전환해 다닐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지만 이를 위해선 일정한 거리의 활주로와 이륙에 필요한 속도 확보가 필수적이다. 공공도로에서 이런 조건을 충족시키는 것은 쉽지 않다. 따라서 실제 시판이 되더라도 당장은 대지주의 대농장 이동용이나 레저용 이상의 용도를 생각하긴 어려울 듯하다.
곽노필 선임기자 nopil@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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