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귀촌농사/농산물

여름 무 매운맛 이유

천사요정 2021. 7. 24. 09:12

아래 정보는 다양한 정보들을 참고와 함께 경험을 통한 뇌피셜도 같이 있어요,

[여름 무가 매운맛 나는 이유 4가지]

1. 수분을 흡수하지 못해서

여름에는 고온으로 인해서 토양의 수분이 부족하다. 토양의 수분 부족은 포도당 생산의 영향을 미친다.

녹색식물이 광합성의 통해 시물 속 수분+공기 중의 이산화탄소=> 포도당+산소를 생성.

위와 같이 돼야 하지만 수분의 부족으로 포도당 생성이 힘들어 매운맛이 많이 나게 된다.

가뭄에 토양의 물이 부족해서 수분을 흡수하지 못하지만 장마일 때 수분이 너무 많아도 생물은 물을 흡수하지 못한다.

2. 온도 차이가 적을 때

무는 광합성을 하면서 에너지원인 포도당을 생성하면서 생육을 한다.

온도가 높은 여름철 낮에 광합성을 통해서 포도당을 사용해서 생육을 한다.

하지만 밤중에는 포도당을 축적하고 생육을 정지하여야 하지만 밤중 또한 온도가 높기 때문에 생육이 일어나게 된다.

 

이 말은 저녁에도 낮에 축적해놓았던 포도당을 이용해서 생육을 한다는 의미이다. 즉 생육이 멈추지 않고 계속되기 때문에 무안의 포도당의 양이 적다. 즉 당도가 떨어지고 매운맛이 난다는 의미이다.

좋은 여건은 햇빛을 받아 광합성 하며 포도당을 만드는 동안에만 생육을 하는 것이다.

즉 가을철이 최고의 좋은 여건인 것이다.

3. 질소량 부족

포도당을 축적하려면 질소가 필요하다. 물을 흡수하면서 토양의 있는 질소를 같이 흡수해야 하는데 수분을 못 흡수하여 당분이 많이 없어서 매운맛이 난다.

4. 종자의 문제

종자의 특성 중 매운맛이 강한 것들도 있다,

그 예로 단무지 무 같은 경우는 햇빛을 많이 봐도 뿌리 쪽이 초록색으로 변하지 않는다. 그만큼 당분이 부족하여 매운맛이 강하다

[매운맛의 효능]

무의 매운맛의 이유는 ‘이소치아시아네이트’라는 황을 함유한 성분 때문인데,

이 매운맛은 무의 끝부분으로 갈수록 더욱 강하게 느껴진다.

 

이유

무는 머리에서 아래쪽으로 갈수록 이소치아시아네이트가 더 많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이소치아시아네이트 성분은 최근 항암, 항산화, 항균, 항염 작용을 한다고 밝혀졌다.

매운맛 때문에 먹기를 포기하지 말고 소량의 식초를 첨가하면 매운맛을 가감할 수 있으니 식초와 함께 먹는 것이 좋다. 단순히 매운맛을 가감하기 위한 목적이 아닌 영양소 파괴를 위함도 있다.

참조. https://cafe.naver.com/happyparm/213473 녹강 천연물 연구소

https://www.youtube.com/watch?v=Gh5YitffImI 굿베리농원